˝학구열이 넘친다˝.....도량 3주공 경로당 단디마을학교 `주산교실`
지비저널 기자 / 2024년 06월 11일
SNS 공유

6월 답지 않게 푹푹 쪄대는 날씨, 이 땡볕의 열기 못지않게 학구열이 넘쳐난다는 구미시 도량 3주공 단디마을학교를 찾았다.

 
↑↑ 주산 수업이 진행중인 단디마을학교

단디마을학교는 구미시 평생교육원에서 주관하는 마을로 찾아가는 마을 평생학습 사업으로 시니어와 일반 성인 및 아동을 대상으로 치매예방, 주산교육, 문해교육, 건강, 공예, 인문학, 노래교실 등 다양한 수업이 열린다. 주산교실은 지난 4월 1일 개강했다.

 
↑↑ 주산 공부에 열심인 학생들

주산수업이 열리는 수업 시간인 오후 2시가 되기 전에 교실인 경로당에 도착했지만, 이미 시니어 학생들은 면학의 열기 속에서 수업을 기다리고 있었다. 그 모습에서 무언가 기대감을 품고 있는 아이들의 행복한 표정이 교차했다. 현재 주산 교실을 수강하고 있는 대상들은 막내가 70을 훌쩍 넘은 어르신들이라고 한다.

 
↑↑ 학생들을 체크하고 있는 주산교실 이미희 선생

강사인 이미희 선생은 “어르신들이 이렇게 열심히 따라 주실지는 몰랐다”면서 “당신들이 한창 배울 나이였던 6~70년 전의 어렵고 힘들었던 시절을 회상하시면서 더 열심히 하시는 것 같다”고 말했다.

 

수업명은 주산교실이지만 두뇌건강 놀이로 숨은 그림과 틀린 그림 찾기를 병행하고 있다고 한다. 물론 주산을 통해 뇌 건강 및 손가락 활용을 통한 치매예방은 기본이다. 오는 8월 27일 새마을운동테마공원 다목적 홀에서 2024년 구미시 어르신 주산경기대회가 열리기 때문에 더욱 열심히 하신다고 귀뜸한다.

 

주산교실에 참여하고 계신 한 어르신은 “처음에 내가 할 수 있을까 하며 걱정도 했지만 수업을 들으니까 예전에 배웠던 생각도 나고 해서 따라 갈수 있었다”라며 “주산은 뇌건강에 좋아 치매예방이 되는 것 같다. 엊그제 개강한 것 같은데 7월 1일이면 종강이다. 8월 27일 주산경기대회도 있다는데 집에서 연습을 많이 해야겠다‘며 환하게 웃었다.

 

지금 이 시대를 살아가는 어르신들은 대한민국의 오늘을 만드신 장본인들이다. 가장 힘들었던 그 시기에 태어나셔서 온몸으로 이 시대를 헤쳐 나와 오늘의 선진 대한민국을 만드신 한 분 한 분들이 주연이자 주인공이었다.

 
↑↑ 주사교실 이미희 선생

이미희 선생은 “하나를 가르쳐 드리면 10을 아신다. 이분들이 있어 지금의 우리가 있는 것이다”면서 “열심히 하는 모습 너무 보기에 좋고 어르신들께서 건강하시고 행복하게 살아가셨으면 좋겠다. 주산선생으로 긍지와 보람을 느낀다”고 말했다.

 

구미시가 운영하는 단디마을학교, 비단 도량 3주공 뿐아니라 단디마을학교가 개강하는 모든 곳의 모습이 이러할 것이다. 주산학교 학생들의 행복한 모습을 보면서 구미시의 좀더 큰 지원이 기대됐다.  

지비저널 기자 / 2024년 06월 11일
저작자권 ⓒ지비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카테고리별 인기기사
정치 경제 사회 문화
1  김천시, 이민청 유치를 통한 지역 소멸 위기 정면 돌파
2  제9대 구미시의회, 후반기 확대의장단 구미시 주요기관 방문
3  김천시의회 의장단, 유관기관 방문 현안 청취
4  강명구 국회의원, 국민의힘 구미시(을) 당원들과 함께 ‘국기문란 민주당 규탄대회’ 열어
5  김천시의회, 집중호우 피해 현장 점검
6  구미시, 민선 8기 3년차 인적쇄신‧성과중심 인사 단행
7  구미시, 미래 50년을 선도할 로드맵 그린다
최신기사
<칼럼> 우리가 알던 천재 원희룡
원희룡, 한 세대가 지나고 있다. 60년대 생이라는 세대, 80년대의 풍요와 함께 대학생활을 시작한 소위 86 세대가 지나고 있음을 느낀다. 그리고 그들의 가장 큰 과오인 86세대는 풍요에 대한 책무를 지지 못하였으며, 무책임하게도 다음세대에 그 책임을 떠넘겨 버렸다는 안타까움.
지비저널 기자 / 2024년 07월 27일
이정희 구미시의원 대표발의, 구미시 주차장 설치 및 관리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외 상임위 통과
구미시의회 이정희 의원(국민의힘 / 비례대표)이 대표발의한 「구미시 주차장 설치 및 관리 조례 일부개정조례안」과 「구미시 주차공유 활성화 및 지원에 관한 조례안」이 제279회 임시회 문화환경위원회에서 원안 가결되었다.
지비저널 기자 / 2024년 07월 26일
김천시, 8~10일 집중호우 피해에 따른 봉산면 특별재난지역 지정
김천시는 최근 집중호우(7.8.~10.)에 큰 피해를 본 가운데, 관내 가장 큰 피해가 발생했던 지역인 봉산면이 특별재난지역으로 추가 지정됐다.
지비저널 기자 / 2024년 07월 26일
활력 넘치는 구미 옥성의 새로운 랜드마크, 옥성활력센터 준공
구미시는 26일 옥성면 주아리에 위치한 옥성활력센터 준공식을 개최했다. 준공식에는 관내 기관 단체 및 지역 주민들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되었다.
지비저널 기자 / 2024년 07월 26일
소진혁 구미시의원 대표발의, 구미시 영농부산물 안전처리 지원 조례안 상임위 통과
구미시의회 소진혁 의원(국민의힘 / 인동·진미동)이 대표발의한 「구미시 영농부산물 안전처리 지원 조례안」이 제279회 임시회 산업건설위원회에서 원안 가결되었다.
지비저널 기자 / 2024년 07월 26일
[칼럼] 지주중류 정치 경제
사회/문화/교육 농촌 오피니언
포토/동영상    
X
http://m.gbjournal.kr/view.php?idx=7282
URL을 길게 누르면 복사할 수 있습니다.
PC버전
제호 : 지비저널 / 주소 : 경상북도 구미시 백산로1길 22, 202호
대표전화 : 054-452-1638 / 팩스 : 054-452-1638
등록번호 : 경북, 아00600 / 등록일 : 2020년 09월01일
발행인 : 임호성 / 청소년보호책임자 : 임호성
mail : gbjou1638@naver.com
지비저널 모든 콘텐츠(기사, 사진, 영상)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며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본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천요강을 준수합니다.
Copyright ⓒ 지비저널 All Rights Reserved.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