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미 명품, 옥성면 초곡리 솔밭이 위험하다
지비저널 기자 / 2024년 10월 30일
SNS 공유

200년이 넘는 시간 동안 선산군 그리고 구미시와 명성을 함께 했던 옥성면 솔밭(지번 구미시 옥성면 초곡리 654-2)이 사라질 위기에 처했다.

 
↑↑ 옥성면 초곡리 솔밭

옥성면 초곡리에 위치한 솔밭은 200여년 전 낙동강의 제방으로 홍수 등에 대비하여 심어진 것으로 추측되며, 소나무 중에서도 적송으로 산림 복구용은 물론 관상수, 기념수 등으로 인기가 높은 소나무이다. 이러한 초곡 솔밭이 주변의 관심에서 멀어지고 인근에 우사가 생기는 등 사라질 위기에 처해있는 것이다.

 

이곳 솔밭은 2013년 당시 소방방재청으로부터 아름다운 소하천가꾸기 사업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한 후 제대로 관리가 되지 않는 상황이다. 특히, 조경 공사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더 위험에 처해 있다는 것,

 

구미시에서 활동하고 있는 조경전문가와 사진작가 등 복수의 전문가들은 “조경 공사가 소나무에 걸맞지 않게 진행되다보니 더욱더 낭패를 보게 됐다”면서 “소나무는 타 관목이 들어서면 소나무 특유의 정취가 사라지게 된다”고 강조했다. 둘러보니 주변에 관목이 우거져 있었다.

 

그들은 “초곡리 적송과 주변 경관인 수변 공간 등만 잘 보존한다면 아주 우수한 정원으로 거듭날 수 있으며, 대한민국 최고의 적송 사진의 포인트가 될 수 있다”고 밝혔다.

 

초곡리 솔밭은 제대로 관리만 된다면 그 주변 풍경과 함께 예술적 정원으로 거듭날 수 있으며, 작품 사진이 많이 나올 수 있어 전국의 사진작가들을 불러올 수 있다고 말했다.

 

입구 정자가 있는 곳은 어느 정도 관리가 되어있지만 안쪽으로 들어가 보면 관리가 전혀되지 않고 있다. 또한 하천 가꾸기 사업으로 인해 작은 수변공간도 만들어져 있었지만 지금은 그 형태만 유지하고 있었다. 그리고 우사 근처 정자는 누군가 고기를 굽어 먹은 흔적까지 그대로 있었다.


옥성 솔밭은 200여년의 시간 속에서 옥성면 초곡리를 거쳐 가는 사람들에게는 휴식(지난 세월, 음식을 파는 곳도 있었다)과 힐링의 공간을 제공했으며, 특히, 사진 작가들에게는 촬영 포인트가 되어주었다.

 

구미가 공단도시의 오명을 벗고 문화관광 도시로 거듭나려 하고 있다. 이러한 때 특단의 조치는 고사하고 명품 솔밭마저 사라져 가고 있다. 200년의 전통을 지닌 명품 옥성면 초곡리 솔밭이 사라질 운명에 처하고 있어 안타까움이 더하고 있다.

 

인구가 소멸하고 있는 옥성면의 위상을 보여주듯 그 향취를 잃어가고 있는 상황에 놓은 초곡의 적송 솔밭. 옥성 솔밭뿐 아니라 구미의 신평동 솔밭과 해평 솔밭 또한 같은 운명에 처해 있다.

지비저널 기자 / 2024년 10월 30일
저작자권 ⓒ지비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카테고리별 인기기사
정치 경제 사회 문화
1  구미시의회 의원연구단체, 구미시 청년 일자리 정책 연구회 발대식 및 착수보고회
2  구미시,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 편성…민생경제 회복에 집중
3  제22대 정성현 구미시 부시장 취임
4  윤종도 도의원의 “열정으로 피어난 꽃” ...구미시 구포동 생활쓰레기 매립장 다온숲
5  기재부 문 두드린 구미시…2026 국비 확보 `정조준’
6  구미시의회, 구미 그린로컬 축제·관광 연구회 발족
7  ‘혁신’으로 쏘아 올린‘새 희망’,‘성과’로 이뤄가는‘구미시대’
최신기사
이재용 회장 최종 무죄 확정 환영 경북 경제계 성명서
2025. 7. 17 대법원 3부는 자본시장법 등의 혐의로 기소된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에게 전부 무죄를 선고한 원심 판결을 확정했다.
지비저널 기자 / 2025년 07월 19일
김천대 방사선학과, 원자력 현장 교육 프로그램 실시
김천대학교(총장 윤옥현) 방사선학과(학과장 이보우)는 2025년 경북 원자력 전문 인력 양성 사업의 일환으로, 학생들과 교수진이 최근 원자력 관련 산업체 및 의료기관을 방문하여 현장 중심의 실습 교육을 진행했다고 18일 밝혔다.
지비저널 기자 / 2025년 07월 18일
김천시, 소통에 공감을 더하는 ‘청렴 콘서트‘ 개최
김천시(시장 배낙호)는 18일, 청렴 가치 확산 및 청렴 문화 정착을 위해 450여 명의 공직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율곡도서관 율곡홀에서 2025년 청렴 콘서트를 성황리에 개최했다.
지비저널 기자 / 2025년 07월 18일
김천시, 제2회 김천김밥쿡킹(KOOK-KING)대회 열어
김천시(시장 배낙호)는 김천김밥축제의 사전 붐 조성과 축제의 정체성 확보를 위해 메인 콘텐츠인『제2회 김천김밥쿡킹대회』를 개최한다.
지비저널 기자 / 2025년 07월 18일
대구시, 호우예비특보 발표에 따른 긴급대책회의 개최
18일 밤 시간대에 강한 비가 예보된 가운데, 김정기 대구광역시장 권한대행 행정부시장은 18일(금) 오전 9시 대구광역시 재난안전대책본부에서 기상청, 소방, 경찰 및 구·군 등 관계기관과 호우대비 긴급 점검 회의를 가졌다.
지비저널 기자 / 2025년 07월 18일
[칼럼] 지주중류 정치 경제
사회/문화/교육 농촌 오피니언
포토/동영상    
X
http://m.gbjournal.kr/view.php?idx=8199
URL을 길게 누르면 복사할 수 있습니다.
PC버전
제호 : 지비저널 / 주소 : 경상북도 구미시 백산로1길 22, 202호
대표전화 : 054-452-1638 / 팩스 : 054-452-1638
등록번호 : 경북, 아00600 / 등록일 : 2020년 09월01일
발행인 : 임호성 / 청소년보호책임자 : 임호성
mail : gbjou1638@naver.com
지비저널 모든 콘텐츠(기사, 사진, 영상)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며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본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천요강을 준수합니다.
Copyright ⓒ 지비저널 All Rights Reserved.
TOP